키토제닉 식단 다이어트할 때 안 좋은 채소?

2020. 5. 4. 17:02저탄고지 식단

키토제닉 식단 다이어트할 때

안 좋은 채소?



오늘은 키토제닉 식단 다이어트할 때 피해야 할 안 좋은 채소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마 알고 계실 수 있는 분들도 있지만. 키토제닉 할 때 채소를 같이 곁들여서 먹다보니 잘 못 알고 먹으면 오히려 당질이 높은 채소들로 키토제닉 식단 다이어트에 더딘 결과를 만들어 내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 드릴 정보는 키토제닉 식단 다이어트할 때 안 좋은 채소들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 채소들은 좋은 다이어트 식단이지만 저탄고지, 키토제닉을 할 때는 좋은 지방도 중요하지만 당질(탄수화물)을 제안하는 식단이기에 드리는 정보란 걸 서두에 미리 얘기드리고 쓰겠습니다.^^


1. 채소의 종류


채소의 종류는 무수하게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채소만 하더라도 당장 머릿속에서 10~20개가 스쳐 지나갈 텐데요. 보통 생각나는 채소들은 큰 부류로 나뉘어서 생각해 주시면 내가 키토제닉 식단 다이어트를 하시면서 가능한 채소와 어느 정도 피해야 할 채소들이 구분이 되실 거예요.

채소 분류

  • 잎채소
  • 실 채소
  • 길쭉한 채소
  • 뿌리채소
  • 공심채 ( 속이 비어있는 채소 )
  • 통통한 채소

큰 분류를 하자면 위에 있는 정도로 나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 분류를 토대로 키토제닉 식단 다이어트할 때 가능한 것과 어느 정도 제안하는 채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키토제닉 가능한 채소


가능한 채소 분류는 잎채소, 실채소, 길쭉한 채소들이 있습니다. 물론 공심채 즉 속이 비어있는 채소들도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잎채소, 실채소, 길쭉한 채소들보다 당질이 좀 더 높습니다

채소에는 식이섬유가 있지만 당질이 있기에 정확한 당질을 구분하시고 싶다면 이 전 포스팅글을 참고하시면 좋을듯 해요.^^ 아래에 링크를 걸어 두겠습니다.


2020/04/26 - [저탄고지 정보] - 키토제닉 식단 탄수화물 당질 계산법



잎채소

흔히 우리가 쌈 싸 먹을 때 싸먹는 채소들입니다. 보통잎채소들은 당질의 함량이 매우 적기에 키토제닉 식단 다이어트하실 때 좋은 채소들입니다.

잎채소 종류

상추, 깻잎, 청경채, 매생이, 톳, 파래, 미역, 김, 치커리, 신선초, 배추, 양배추, 양상추, 시금치, 루꼴라, 파슬리, 새싹, 무순,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미나리, 쑥갓, 부추, 아욱, 근대, 갓, 냉이, 명이나물, 곤드레, 달래 등등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마트에서 많이들 볼 수 있는 잎채소들입니다.




실채소

실처럼 가느다란 채소들입니다. 실채소들도 당질의 함량이 매우 적기에 키토제닉 식단에 좋습니다. 

실채소 종류

콩나물, 숙주, 고사리, 미역줄기, 고구마 줄기 등등이 있습니다.


길쭉한 채소

채소의 모양이 길쭉한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앞서 얘기한 잎채소, 실채소 보다는 당질의 함량이 조금 더 높습니다.

길쭉한 채소 종류 

가지, 대파, 샐러리, 고추, 아스파라거스, 애호박, 오이, 버섯류 등등이 있습니다. 보통 개당 당질은 샐러리는 1.8g 정도 오이는 2.2g 가지는 3.4g 애호박은 5g 정도입니다. 식품영양정보를 보고 하루 내가 탄수화물을 몇 그램으로 정해놓은지에 따라서 저탄고지 식단을 정하시면 좋겠죠^^


공심채( 속이 비어있는 채소 )

공심채는 속 안이 비어있는 채소들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피망을 예를 들일 수 있습니다. 공심채류의 채소들은 길쭉한 채소들보다 조금 더 당질이 높습니다. 대략 6~8g입니다.

공심채 종류

피망, 파프리카, 토마토, 방울토마토 등등이 있습니다. 보통 크기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대략적인 사이즈로 비교했을 때, 6~8g의 당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빨간색, 노란색 피망보다는 초록색 피망의 경우에는 당질이 3g 정도로 낮은 편입니다. 밥 한공기의 당질을 섭취할려면 방울토마토 100개를 먹어야 한다고 하니, 다이어트하실때 토마토는 괜찮은 키토제닉 식단입니다. 

3.키토제닉 피해야 할 채소


피해야 할 채소들은 크게 2종류로 구분됩니다. 뿌리채소와, 통통한 채소로 구분할 수 있겠는데요. 중요한 것은 통통한 채소는 어느 정도 먹어도 괜찮습니다. 엄청 많이 먹을 정도로 과하게 먹는 종류가 아니기에 가능한 부분이고, 뿌리채소의 경우에는 되도록이면 키토제닉 식단 다이어트에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통한 채소 종류

당근, 연근, 우엉, 마늘, 양파, 생강, 더덕, 마, 도라지, 토란, 무 등등이 있습니다. 보통 이것들은 100g 당 당질을 10g 정도 함유하고 있지만 무는 예외로 3g정도로 낮은 편에 속합니다. 키토제닉 식단을 했을 때 해장국집 가서 밥은 안 먹고 깍두기는 어느정도 먹었습니다. ^^ 위에 종류들의 통통한 채소들은 한번에 많이 먹을 수 있을 정도로 맛이 좀 그렇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적당하게 드신다면 굳이 피하지 않아도 좋은 채소입니다.

통통한 채소들은 보통 100g 당 8~15g 정도의 당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짜 피해야 할 뿌리 채소

채소들 중에서 키토제닉 식단 다이어트할 때 정말 피해야 할 채소들은 당질의 함량이 엄청 많은데요. 보통 땅 안에서 자라나는 채소들의 경우 높은 당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다이어트라면 좋은 당질 건강한 탄수화물이겠지만. 저탄고지, 키토제닉 다이어트에서는 당질의 함량이 높은 편이므로 피해야 할 채소들이 되겠습니다. 

뿌리채소들 중에서는 탄수화물이 높은 채소인데요 곡물 종류에 건강한 탄수화물이지만 피해야 할 곡물의 종류로 옥수수, 콩들이 탄수화물이 높습니다. 이런 것들도 피해 주신다면 당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보통 100g 당 당질을 보면 

  • 감자는 20g
  • 고구마 38~40g
  • 단호박 15g
  • 옥수수 30g 

100g 당 많은 당질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피해주시면 키토제닉 식단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되겠습니다. 

요약

잎채소, 실채소는 마음껏 많이 드셔도 괜찮습니다.
길쭉한 채소는 실제 몸에 흡수되는 것을 따져 봤을 때 괜찮습니다.
공심채의 경우는 조금 괜찮습니다. 
통통한 채소들은 과하게 안 드신 다면 보통 괜찮습니다.
뿌리채소 감자 고구마 단호박 등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키토제닉 식단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오늘도 건강한 식단 하세요^^